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단타 일지

2022.05.06 매매 일지

by hyperhand 2022. 5. 6.

어제 나스닥 대폭락으로 오늘 우리 시장도 박살날거란 불안감에 장을 기다린 오전이었다. 하지만 장이 시작되고 나서는 생각보다는 그렇게 많이 빠지지 않는 모습에 살짝 안도하고 있었으나 9시반을 넘어가면서 움찔움찔하더니 양 시장 큰 하락으로 마감했다. 나스닥처럼 거의 5% 가까이 빠진건 아니지만 다시 전저점을 향해 달려가는 모양새가 됐다.

코스피 -1.23%, 코스닥 -1.76%으로 마감했다. 나스닥 하락폭에 비하면 선방했다 볼 수 있지만 또 당분간 하락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언제쯤 물린 종목들은 다 정리가 되려나.

 

 

 

 오늘은 정과장님이 알려준 유튜버 기선제압 영상을 보고 나름 매매법을 짧게 분석해서 장시작부터 매매를 했다. 이 사람은 직장인으로 아침 출근전에 잠깐 2~3 종목 정도 짧게 매매해서 수익 챙기고 대부분 9시반에서 길어야 10시에 매매가 끝나는 것 같다. 90% 이상의 승률에 거의 모든 매매에서 짧게 먹고 짧게 손절하는 스타일이다. 급등에 아쉬워하지 않고 욕심부리지 않는 스타일이다. 어찌보면 내가 가장 닮고 싶어하는 매매인듯하다. 하루종일 HTS 쳐다본다고 수익이 나는것도 아니라서 이렇게 잠깐 매매하고 남은 시간 널널하게 활용하고. 이 사람도 이렇게 되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겠지. 주식을 어떻게 시작했고, 어떻게해서 수익나기 시작했고, 주식으로 힘든 시절은 어떠했는지 이런 영상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알고 싶어졌다. 암튼 오늘은 기선제압의 영상을 보고 대강의 매매법을 분석해서 종목 선정하고 매매했는데 선정한 종목은 장초반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영상을 몇편 보지 않고 분석한 것 치고는 기선제압의 매매법에 근접한 듯 보인다. 심지어 시초부터 매매한 부산주공은 결국 상한가를 갔다. 영상들이 많이 있으니 좀 더 분석해서 파볼 필요가 있을 듯 싶다. 그래서 최소 한달 정도는 분석한대로 매매해보고 성과가 보이면 단타계좌에 묶인 종목들 모두 손절치고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종목: 대한전선

매수 사유: 미국 전력 시장 진출 기대감에 전선주 급등. 오늘 대장주

실현 손익: -1.75%

내용: 이렇게 안될까 싶을 정도로 총 4번의 매매에서 모두 손절쳤다. 1분봉상 20분선 매매를 하는데 이게 안먹힐때 많은 것 같다. 아님 종목 선정에 문제가 있던지. 오늘 재료를 달고 있던 종목이라 계속 지켜봤는데 횡보만 하고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다. 결국 종목 선정 실패.

다음부터 매매 2회차때까지도 손절이면 다시는 안쳐다봐야겠다. 그 종목은 나랑은 안맞는 것으로 생각해야될듯.

 

 

 

 

종목: 부산주공

매수 사유: 기선제압 매매 분석 후 선정한 종목

실현 손익: 1.24%

내용: 기선제압의 영상을 분석 후 선정한 종목이다. 영상이 매일 올라오는데 그 중 최근 3개 영상만 보고 분석했다. 다음은 나름의 분석으로 종목을 선정한 방법이다.

1. 기선제압이 멤버쉽 회원들에게 오전 8시35분, 8시55분에 각각 선정한 종목을 공지한다는 말에 미리 종목을 뽑아놓고 거기서 매매를 한다는 힌트를 얻음

2. 8시35분에 공지한다면 그때 확인이 가능한 데이터는 장전 거래량 정도라 생각해서 거기서 상위 종목부터 확인

3. 종목들 가운데 최근 이슈를 달고 움직였고, 전일 외인/기관이 매수했고, 그 전 거래일보다 상승 마감한 종목으로 추려냄. 상승 마감이 반등의 시그널이라고 판단한 듯 보임.

4. 8시 55분에 다시 공지한다는 부분에서 1차 추출한 종목들 중 매수호가를 보고 갭을 띄워 출발할 것 같은 종목들을 추려냄.

5. 이렇게 2차로 추려진 종목들로 매매. 매수/매도 타점은 이제 알아서.

 

 

 

멤버쉽 가입자들에게 월 3만원씩 받고 종목을 알려준다는데 돈이 아까워서가 아니라 직접 분석하면서 스터디하는게 개인적으로 훨씬 공부가 될 듯해서 멤버쉽 가입은 안하기로 했다. 이런 영상 공개만으로도 참 감사한 일이다. 매매 타점까지 공개하는게 쉬운 일은 아닌데. 이렇게 주린이를 위해 도움주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 그래서 일단 구독, 좋아요를 매일 하기로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