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단타 일지

2022.07.14 매매 일지

by hyperhand 2022. 7. 14.

굉장히 오랜만에 쓰는 것 같다. 보유 종목들은 계속 떨어지고, 단타 매매도 잘 안되고, 주식 시작한지 몇달만 있으면 거의 만 2년이 다 되가는데 실력은 하나도 늘지 않고 잘하려고 노력하면 오히려 더 깨지는 모습에 너무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져 일지 작성도 귀찮아지고 그냥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졌다. 물론 일지는 작성하지 않았어도 계속해서 1주 매매 위주로 매내는 계속 했으나 먹는 날은 거의 없고 그나마 먹어도 손실보단 압도적으로 적다. 수익은 적게, 손실은 크게 이런 날의 반복이다. 아직까지도 손절이 잘 안되다보니 그런 것 같다. 손절은 중수 이상으로 가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개선해야할 스킬인데 언제까지 초보에 머물려고 하는지 손절은 여전히 잘 안된다. 딱 2년만 보고 아니면 접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이젠 거의 접어야할 판인듯 보인다. 나름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하지만 딱히 나이지진 않았다. 너무 여러 유튜브 영상을 보면 이 기법 저 기법 짬뽕되어 혼란스러워질까봐 3~4개 정도만 보고 있는데 알려준대로 해봤는데 거기에 내 생각이 조금씩 섞여 들어가서 그런건지, 아님 알려준대로 잘 들어갔는데 뭔가 다이나믹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답답해해서 그런건지 별 성과는 없었다. 오늘도 매매는 했지만 몇주만에 패보단 승이 더 많은 날이긴 했지만 아직도 운으로 먹었단 느낌이 강해 오늘의 매매에 대한 확신은 전혀 없다.

 

 

종목: KR모터스

매수 사유: 장초반 강한 상승에 진입

실현손익: 0.75%

내용: 너무 늦게 진입한 케이스다. 1차 전고점 돌파때나 2차 전고점 돌파때 진입했다면 좋았을텐데 다른거 매매한다고 너무 늦게 봐버렸다.

 

종목: 대원화성

매수 사유: 전고점을 돌파하며 상승 추세를 유지하는 모습에 진입.

실현손익: 0.30%

내용: 요즘 당일 전고점 돌파 매매를 위주로 하고 있는데 조건 검색식을 만들어서 하고 있지만 그게 시그널에 잡혀서 바로 보게 된다하더라도 매매가 자신있게 나가진 않는다. 왜냐면 전고점 돌파해서 들어갔는데 거기서 다시 고꾸라 지는 경우를 많이 당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머뭇거리다 자꾸 매수 타점이 늦어지는 것 같다.1주 매매인데도 마치 큰 돈 들고 하는 것처럼 망설여진다. 그리고 매수를 했어도 갑자기 고꾸라 질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오래 들고 있지를 못하겠다. 이것도 쫌만 버텼더라면 3% 이상은 먹었을텐데 분할 매수가 아닌 오로지 1주로만 매매하다보니 어쩔수 없는 것 같다.

 

 

종목: 에코플라스틱

매수 사유: 1분봉상 20선을 깼다가 다시 돌파하는 모습에 눌리는 포인트에 진입

실현 손익: 0.49%

내용: 의도는 전고점 돌파매매를 하려고 하는데 지금 보니 돌파매매를 한건 거의 없네. 뒤늦게 봐서 타이밍을 놓쳤거나 매수에 자신이 없어 머뭇거리다가 뒤늦게 매수하거나. 돌파했다고 무조건 계속 상승하는게 아니니 자신이 없는건데 뭘 확인해야 돌파 이후 계속 상승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까? 지금은 1분봉을 보고 매매를 하고 있지만 동시에 일봉, 주봉을 보며 위에 이평선들이 덮고 있는지, 매수 잔량보다 매도 잔량이 더 많은지 정도만 보고 있는데 잔량 체크는 수시로 왔다갔다해서 보기가 어렵고, 덮고있는 이평선은 돌파할 수도 있고 반대로 맞고 하락할 수도 있고 해서 어렵다. 그래서 이평선의 경우 현 주가보다 어느 정도 유격이 있는 상태의 종목만 매매를 하려고 한다. 그리고 아무래도 9시 30분 전에는 상승 탄력이 강력하므로 최대한 그전에 종목을 찾아내는게 중요한데 조건검색식을 만들어놔도 장초반에는 워낙 많은 종목들이 튀어나오다보니 그거 다 훑어보다가 타이밍을 놓칠때가 많다. 그래서 거래량으로 어느 정도 필터링을 하긴 하는데 그래도 많이 나온다. 이것도 장초반 전고점 돌파때 잡았더라면 10% 정도 먹지 않았을까?

 

종목: KTcs

매수 사유: 장초반 갭상으로 출발해서 계속 상승하는 모습에 진입.

실현 손익: -0.44%

내용: 오늘 처음 매매를 시작했던 종목으로 갈듯한 모습에 들어가면 떨어뜨리고, 다시 갈듯해서 들어가면 떨어뜨리기를 반복하는 모습에 초반 2번의 매매는 손실이었다. 하지만 이후 4번의 매매에서 수익을 내긴 했지만 그 수익 폭이 각각 1%가 채 되지 않은데 손실은 각각 2% 넘게 냈으니 손실을 회복하지 못했다. 항상 수익보다 손실이 많은 이런 점을 개선해야 하는데 아직도 길은 안보인다.

 

 

 

종목: 이아이디

매수 사유: 잘 기억이 안난다.

실현 손익: 0.81%

내용: 왜 전고점 돌파 매매를 한게 하나도 없지? 얘는 아무리 기억하려해도 왜 매매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종목: 폴라리스세원

매수 사유: 전고점 돌파 매매

실현 손익: 0.83%

내용: 유일하게 오늘 의도했던 전고점 돌파매매를 했던 종목이다. 1차 매수를 전고점 돌파할 때 들어갔는데 너무 빨리 정리했다. 갑자기 짱돌 맞을까봐 겁나서 오래 못버텼는데 종가상 음봉이 출현하면 자르는 식으로 해야할 지. 이후 짧게 두번 매매해서 수익내고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