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단타 일지

2022.12.14 매매 일지

by hyperhand 2022. 12. 14.

데이 트레이딩 계좌

대원제약

실현 손익: -4.45%

재료: 글로벌하게 감기약 항생제 품귀 현상으로 제약주 강세

비고: 매일같이 장초반 급등하는 종목에 들어갔다가 대부분 저렇게 쳐맞고 끝나는데 장초반 매매를 아예 안하던지 아님 완전히 눌릴때 아니면 매매를 하지 말아야겠다.

 

 

카나리아바이오

실현 손익: -2.28%

재료: 상동

비고: 이것도 장초반 강한 상승에 들어갔다가 쳐맞고 끝났다.

 

 

동구바이오제약

실현 손익: 0.8%

재료: 상동

비고: 매일 그렇듯 더 큰 상승을 먹지 못하고 정리해버렸다. 정말 안고쳐진다ㅠㅠ

 

 

에이프로젠제약

실현 손익: 1.28%

재료: 상동

 

 

미스터블루

실현 손익: -1.09%

재료: 모름. 재벌집 막내아들 관련주임

비고: 매일 적어도 한 종목씩 나오는 10%짜리를 손절하던지 본절하던지 하는 매매. 근데 지금 보니 이렇게 움직이는 종목은 더 들고 갔어도 손절했을듯. 저긴 횡보를 버티지 못했을 것 같다.

 

 

삼화네트웍스

실현 손익: 0.13%, -0.65%

재료: 모름

비고: 2차 매매는 매수를 걸어놓은 걸 깜빡했었다.

 

 

인스코비

실현 손익: -1.16%

재료: 모름. 네옴시티 관련주로 부각된 이력

 

 

서플러스글로벌

실현 손익: 3.49%

재료: 모름

비고: 이것 역시 10% 짜리를 소액 익절로 정리ㅠㅠ 소액 익절하면 더 날아가고, 오랫동안 홀딩하면 큰 손절내고. 어느 장단에 맞춰야할지 모르겠다. 완전히 시장에 농락당하고 있다.

 

 

샤페론

실현 손익: 1.6%

재료: 모름

 

 

CBI

실현 손익: 0.2%

재료: 모름

 

 

아이에이

실현 손익: -2.63%

재료: 중국 반도체 산업 187조원 지원 계획...현지 합작사 부각

비고: 매매할 종목을 마음에 드는 종목이 나올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야 하는데 그 기다리는 시간을 못참고 재료만 믿고 들어갔다가 또 쳐맞았다. 차트 모양이 맘에 들지 않아 살짝 망설였었는데 그때 참았어야 했다.

 

승패: 6승 6패

일별 계좌 수익률: -6.98%

 

요즘엔 그래도 패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지는 않으며 오히려 승이 많은 경우도 많아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별 계좌 수익률은 항상 마이너스다. 패할때에는 대부분 손실율이 큰 편이다. 너무 뒤늦은 손절 타이밍과 대부분 물타기까지 한 상태에서의 손절이 큰 손실을 가져온다. 이걸 개선해야 하는데. 물타기를 안하자니 평단이 너무 높으면 낮출 여지가 없어지고, 물타기를 하자니 물타기하는 타이밍이 내리꽂을 때인데 그러다 더 큰 하락을 맞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손실이 더 커지는 경우가 많고. 뭐가 정답일까? 한때 스켈핑으로 유명했던 마하세븐은 절대 물타기는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럴려면 정확히 먹을 자리에서 매수해야 이길 확률이 높은데 아직 나에겐 그런 능력이 없다. 반면, 불개미는 물타기도 많이 하던데 본인 말로는 모두 계획된 물타기라고 하긴 하던데. 그동안의 매매 히스토리를 다시 훑어보고 뭐가 나을지 한번 생각해봐야겠다.

그리고 계좌 잔고는 녹아내려 어느덧 -60%를 달성했다. 오늘로 10만원 세팅한 지 정확히 한달째인데 반토막 이상이 나버렸다. 게다가 주간 통계로 단 한주도 수익으로 마감하지 못했다. 23거래일동안 수익으로 마감한 날은 단 5일뿐이다. 미수를 쓰지 않았기에 1달을 버텼지 미수썼다면 아마 보름도 못 넘겼을 것 같다. 에휴~~

 

============================================================================================

 

단기 계좌

뉴프렉스

실현 손익: 2.95%

재료: 모름

비고: 원래 기준대로라면 손절했어야 하나 왠지 다시 반등을 줄 것 같은 느낌에 계속 홀딩하니 결국 오늘 평단을 돌파해줬다. 절반은 평단을 돌파하자마자 정리하고, 나머지는 8,000원에 정리하려고 했는데 7,970원까지 터치하고 하락하는 바람에 나머지 절반 물량은 여전히 홀딩하고 있다. 8,000원은 욕심이었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