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단타 일지

2022.10.07 매매 일지

by hyperhand 2022. 10. 7.

 이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장중에 심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노력하는데 시간을 더 들이고 있는 것 같다. 종목 선택을 잘했어도, 아주 나이스한 위치에 진입했어도 계속 불안한 마음으로 차트를 보고 있으면 크게 먹을 것도 적게 먹고, 익절할 수 있었던 것도 손절로 마무리되는 일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화요일 오전장에 손절로 마치고 답답한 마음에 멀지 않은 곳에 잠깐 드라이브 나가서 바다를 보며 멍때리고 들어온 뒤 두어시간 남짓 남은 시간에 매매를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손절에 대한 두려움이 거의 사라진 심리 상태가 됐고, 오전장에 만들어놨던 손실분을 모두 복구하고 수익으로 마감했다.  그 때 이후로 심리를 안정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닫게 됐고, 그 다음날부터 최대한 심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했다. 그런데 쉽지 않았다. 바다를 보고 난 뒤에 상태처럼 만드는 게 상당히 어려웠다. 기존처럼 진입하기만 하면 불안함이 되살아나 가슴이 쿵닥쿵닥 뛰기 시작하고, 그 불안한 상태를 빠져나오기 위해 그냥 매도치고 나오면 이후 급등하거나 아예 상한가에 꽂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 오늘까지도 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했으며 아직까지 확실한 방법은 찾진 못했다. 주말간 인터넷을 뒤져보며 심리상태를 신속히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집중해야 할 듯하다.

 

 

종목: 미코

매수 사유: 전고체 배터리 관련 뉴스로 연일 급등했던 종목으로 오늘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 장초반 반등때 진입

실현 손익: -1.42%

내용: 금요일이기도 했고 연일 급등분에 대한 차익 실현 매물 때문인지 오늘은 힘이 없는 모습에 정리.

 

종목: 이수페타시스

매수 사유: 별다른 뉴스는 없었지만 상승세를 유지하는 모습에 진입.

실현 손익: -0.59%

내용: 좀 뒤늦게 진입한 측면이 있지만 10선을 지지받으며 계속 상승해왔었던 모습에 이탈하면 손절할 생각으로 진입했으나 살짝 아랫꼬리를 만드는 페이크에 당해버렸다. 불안함이 마음을 지배해버리니 종가까지 버티질 못하고 이런 것에 자주 당하게 된다.

 

종목: CBI

매수 사유: 장초반부터 급등세를 이어가는 모습에 재료도 모른채 진입

실현 손익: 1.44%, 2.01%, 0.06%, 0.92%

내용: 4번의 매매 모두 익절했지만 매우 아쉬운 매매였다. 불안한 심리가 만든 결과다. 물론 동전주다 보니 캔들이 심하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줬기에 여유있게 기다리질 못하고 자꾸 짱돌을 맞을까 불안한 마음에 급하게 정리해버렸는데 그러다보니 이렇게 크게 먹을 기회가 와도 먹질 못하고 늘 소액 수익으로 마무리된다. 최대한의 수익, 답은 멘탈관리인 듯. 느긋함. 명상을 해야 하나?

 

종목: 희림

매수 사유: 재료도 모른채 당일 전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에 진입.

실현 손익: 0.34%

내용: 이건 아이러니하게도 불안한 심리가 도움이 된 케이스였다. 타이밍이 늦었다면 아마 손절했을 것이다.

 

 

종목: 화일약품

매수 사유: 오늘 대마 관련주 급등하는 모습에 대장주인 듯 보여 진입

실현 손익: -2.85%

내용: 주봉상, 월봉상 딱 이평선에 충돌되는 지점에 진입해버리는 바람에 거기를 고점을 찍고 하락. 20선을 이탈하는 모습에 손절. 주봉, 월봉을 체크했어야 했는데.

 

종목: 셀피글로벌

매수 사유: 연거푸 당일 최고 거래량을 갱신하며 상승하는 모습에 진입.

실현 손익: -1.74%

내용: 이것도 페이크에 당해버렸다. 종가를 보고 대응했어야 하는데 그놈의 불안한 심리가 역시 또 문제를 일으켰다.

 

 

종목: KH전자

매수 사유: 급등했다가 눌리는 포인트에 진입.

실현 손익: 2.54%, 0.63%, 0.63%

내용: 다른 종목들과 마찬가지로 멘탈 문제로 고생하면서 매매.

 

 어느 것도 답이라고 말할 수 없는 주식 시장에서 미천한 경험으로 나만의 답을 찾으려 하니 매우 힘들다. 하지만 계속 부딪혀가며 깨져가며 나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점을 찾으려 노력하는 모습에서 계속 지금의 모습만은 아닐 것이다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 슈퍼개미가 될수 있을지 장담할 순 없지만 그렇게 되지 말란 법도 없기에 열심히 탐구하고 고민한다면 점점 나아질 것이라 믿는다.

반응형